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글쓰기 / 댓글

정당의 핵심은 무엇인가? 에 대한 답글

http://sp.or.kr/sp2007/bbs/board.php?bo_table=4_1&wr_id=2654 에 대한 답글입니다.

저와 생각이 일치하는 부분도 있지만 다른 부분이 분명히 있는 듯합니다.

현대 정당의 핵심이 "언론/홍보"라는 것에 있어서는 일치합니다만, 아직 본격적으로 자리잡지 못한 진보정당의 핵심이 "언론/홍보"라는 점에서는 반대합니다.

또한 "언론/홍보"와 "정책"은 하나의 길을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책"은 다분히 전문가와 언론을 비롯한 소수와 일부 당원을 위한 역할입니다.(소위 말하는 오피니언 리더 + 정책관계자들) 하지만 "언론/홍보"는 모두를 위한 역할입니다. 대상은 다르지만 결국 내용은 하나로 연결 될 것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정책"이 없이 "언론/홍보"는 가능할지 모르겠으나(이미지 전략 등이죠) 그 한계는 너무나 자명합니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정당의 역할과 관련한 것입니다.
저는 여기에 더 해서 우리의 상황을 봐야 할 듯합니다. 우리의 상황은 정책뿐만 아니라, 언론/홍보, 조직, 정치인의 존재, 지지기반 모든 면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논의할 상황이 아닌 듯합니다. 한정된 역량과 부족한 역량에서 무엇에 집중해야 할 지는 그야말로 "지도부의 판단"입니다. 오창엽동지가 지적하신 대로 현 지도부는 "정책"을 선택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는 그러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구요. 여기에는 이견이 있을 수 있을 듯합니다. 당의 전망과 관련한 이러한 부분은 지난 대선토론회 혹은 다른 전략토론회 등에서 제대로 논의되지 못한 듯합니다.(이는 진보대연합을 통해 "미래의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이야기되고 있는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체 우리의 '미래의제'는 뭔가요? 우리의 것이 내부에서 논의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조직에 '미래의제'를 논의하자는 현 상황은 잘 납득되지 않습니다.")

점심시간 잠시 짬을 내어 쓰다 보니 길게 쓰지 못하고 몇몇 단상만 적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다시 글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