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고/원고준비-좋은운동/싫은운동

대중운동....

1.
전문가운동 / 활동가운동 / 결사체(운동) / 회원조직(운동) .....

운동조직과 운동의 특질을 나타내는 많은 표현들이 있지만, 나에게 가장 매력이 있는 것은 '대중운동'이다.

2.
대중운동에서 '대중'은 1) 대중을 향하는 운동(대중들에게 이야기하는 운동) 2) 대중들이 하는 운동 - 운동주체적인 측면 3) 대중적인 운동(매니아운동이나 전문가 운동이 아니라  등으로 나눠 볼 수 있겠으나, 보통은 혼용되어 쓰이는 경우가 더 많다.

3.
나에게 매력이 있는 것은 '대중운동'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과 내가 함께 발전해 나가는 운동이다.
이것에는 흔히 학생회, 노동조합 같은 조합운동의 특성이 반영된 것인데, 원래 '운동에 관심있는 사람'들끼리 하나의 '섬'을 만들어 그들끼리 만들어가는 것보다 '운동을 잘 모르지만'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하나씩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더 큰 매력을 다가오기 때문이다.

4.
이런 방식의 운동은 흔히 사람을 피곤하게 만든다.
속도가 더디고, 발전하는데 개인 편차가 있고, 계속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모르는데는 공부가 최고다..^^) 나 자신의 색깔을 운동가로 놓고 있는 이들에게 이는 피곤한 일임은 틀림 없다. 하지만 이를 통해 무언가를 배우는 것은 훌륭한 일이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