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잡기장

그렇기 때문에 더욱 유심히 지켜보아야 한다.

질문 : 모택동과 주은래는 기본계급(노동자계급)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왜 당의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까?

답 : 그렇다. 모택동과 주은래는 기본계급이 아니다. 그들은 인텔리계층이다. 하지만 그들은 지금 누구보다 당에 헌신적이며, 그것은 그들이 계급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이다. 당은 그 점을 높이 사며, 따라서 당의 지도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계급적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을 더욱 유심히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출처를 알 수 없으나, 공산당운동을 과거에 했던 이로부터 과거 중국공산당에 대한 질의 응답 중의 하나라고 들을 내용을 재구성한 것이다. (강조는 내가 한 것이다.)

모택동과 주은래가 이후 중국 정부와 당에 의해서 얼마나 철저하게 검증되었는지는 평가되어야 하겠지만, 최고 지도자를 끊임없이 검증해야 한다는 사고 자체는 높히 사야 할 것이다.

신비주의, 비밀주의, 밀실주의만큼 운동을 좀 먹는 것이 없고, 이는 80년대 운동진영의 폐해로 끊임없이 지적되어 오던 것 중의 하나이기도 했다.

하지만 우리는 얼마나 이 부분에 대해 철저한가?
그리고 나는 얼마나 끊임없이 주변 사람들로부터 검증되고 검토되고 있는가?
나는 나 자신에 대한 검증에 철저하며, 내 주위에 있는 이들을 발전적으로 평가하고 있는가?

매우 원론적인 부분이지만, 너무나 빈틈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나 자신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관대하고, 내 주위에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선배'이기에 혹은 '후배'이기에, 또는 '과거의 관계' 때문에 검증하기보다는 '그냥 그리고 무한정'의 신뢰를 보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근래 끊임없이 내 주위를 맴돌고 있는 화두 중의 하나이다....

'내 잡기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심.....  (1) 2006.06.08
지방정부 출범에 뛰어든 환경운동가 최열  (0) 2006.06.07
인왕산 등산..  (0) 2006.05.24
블로그를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0) 2006.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