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고

GreenReds의 환경상식 ④ - 채식주의의 다양한 모습들

GreenReds의 환경상식 ④
채식주의의 다양한 모습들

요즘 모 방송국에서는 여자 연예인 3명이 나와 각국의 희귀한 음식을 시식하는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다. 주로 강장?정력제라고 소개하는 음식의 재료를 보면서 놀라는 여자 연예인의 모습을 유난히 클로즈업하는 이 프로그램은 채식주의자들의 입장과 정반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종교적?금욕적?환경적 이유로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것을 채식주의(Vegetarianism)이라고 한다. 채식주의는 문헌상으로 BC 1000년경 지중해 동부지역과 인도를 중심으로 철학적 자각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나타나며, 근대에는 톨스토이, 버나드 쇼 같은 이들과 제7일안식일예수재림교 같은 종교 종파, 그리고 일부 환경운동가들이 채식주의 운동을 하고 있다.
국내에는 단순히 채식주의(vegetarianism)라고만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채식의 수위에 따라 다양한 채식주의자들이 있다. 가장 극단적인 채식주의자는 vegan vegetarian 이라고 불리는데 이들은 꿀과 우유도 동물성 식품이라 먹지 않는다. 한편 lacto vegetarian은 우유(혹은 치즈와 같은 유제품)는 먹지만 달걀은 먹지 않는 사람을 말하고, lacto-ovo vegetarian은 우유와 달걀을 모두 먹는 사람들이다. 우리가 흔히 보는 채식주의자는 이 두 가지 경우에 속하는 것이 많다. 이외에 우유와 달걀, 그리고 생선까지 먹는 pesco vegetarian과 위의 모든 것과 닭고기까지 먹는 semi vegetarian 등이 있다. 이들은 온전한 의미의 채식주의자라고 보기는 힘들고 단지 채식주의의 단계를 구분하기 위한 용어로만 쓰이는 경우가 많다. / 2000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