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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사회/기술

토야마 코우이치,(外山恒一) 위키피디아 일본어판 자동 번역

토야마 코우이치.(外山恒一)
어디서 얼굴을 많이 보았다 했더니만, 김원식 선생님이 날마다 말씀하시던 다메랭(だめ連) 출신이다..

나이도 많지 않으나 인생이 화려하군..^^

자동번역이라 읽기는 쉽지 않아도 내용 파악하기에는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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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토야마 코우이치

출전: 프리 백과사전 「위키페디아(Wikipedi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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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년4
월8
일·코엔지 역전에서 텔레비전국의 취재에 응하는 소토야마 코우이치·투고자에 의한 촬영
2007 년4 월8 일·코엔지 역전에서 텔레비전국의 취재에 응하는 소토야마 코우이치·투고자에 의한 촬영

소토야마 코우이치 (와 산 고이찌,1970 년7 월26 일 - )(은)는, 일본인 정치 활동가 , 전위 예술 집, 평론가 .

목차

[ 편집] 약력

1980 연대 끝에 반 관리 교육 활동가 (으)로서 등장.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주로 큐슈를 거점으로, 정치적 혹은 예술적인 운동을 계속하고 있다.

당초는 전후 민주주의 적인 온건 좌파 활동가였지만, 급속히 입장을 급진화, 「 아이의 권리 조약 」비준 촉진 운동을 「왼쪽에서」격렬하게 비판하는 등, 기성의 반관리 교육 운동과 적대해 고립.그 후 한층 더 공격의 대상을 단지 반관리 교육 운동 뿐만 아니라 좌익 운동 총체에까지 확대,1990 연대를 젊은 이단의 극좌 활동가로서 보낸다.

가두 음악가 (이어)여, 이것을 주된 수입의 양식으로 하는 것 외, 사루 간세키 붐의 아득한 이전부터 현재까지 빈번히 히치하이크 (을)를 행하는 등, 「 비트족 」캐릭터로서도 알려진다.독특한 웃음의 센스를 살렸다 전위 예술 작품(주로 퍼포먼스 아트 )도 가끔 발표해, 문필가로서의 저작도 수책 있다.

2000 년경, 형식상은 상해죄와 명예 훼손죄의 당사자가 되어,2 연간의 옥중 생활을 경험.옥중에서 「 파시즘 에 전향」해, 현재는 「fascist」를 자칭 한다.

2007 해도쿄도 지사 선거 에 입후보 했다.정견방송에서 정부 전복을 축으로 한 자설을 말해 「소수파에 있어서는 선거는 관계없다」라고 말해 왜 입후보 했는지라고 하는 물음에는 포스터로 회답했다.

활동이 다방면에 걸쳐, 또 그 과정에서 사상적 입장을 몇 번인가 크게 바꾸고 있기 때문에, 그 전모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은 지극히 곤란하고, 훼예포폄도 다양하다.

[ 편집] 상세한 활동력

1970 해, 카고시마현 하야토쵸 (으)로 태어난다.1975 해, 후쿠오카현 오노죠시 (으)로 옮겨 산 이래, 대부분의 시기를 후쿠오카 에서 지내, 후의 활동도 주로 후쿠오카에서 전개된다.1983 해, 후쿠오카시 사와라구의 사립 세이난학원 중학교 에 입학, 본인의 변에 의하면, 「좌익 편향 교육과 말해져도 어쩔 수 없는 동교의 분위기에 무의식가운데 영향을 받지만, 그것이 표면화하는 것은 졸업 다음에, 재학중은 완전한 논폴리티컬[ 요점 출전] .

[ 편집] 1980 연대 후반기

[ 편집] 2 번의 전학과 중퇴

1986 해에 후쿠오카시 니시구의 사립 나카무라 학원 산요 고등학교 에 입학하지만, 소토야마의 대가 제1기생이었던 일도 있어인가, 동교에서는 어려운 학생 관리가 행해져 이것에 반발해 직원실에 단신 항의에 탑승하는 등의 행동을 취한다.이것이, 소토야마의 그 후의 여러가지 정치적 활동의 출발점이 된다.

나카무라 학원 산요 고등학교에는 불과 1학기간 밖에 재학하지 않고, 동년9 달에는 카고시마현 아이라군 카지키쵸의 카고시마 현립 가지키 고등학교 에, 한층 더 그1 년 후의1987 년9 달에는 후쿠오카시 미나미구의 후쿠오카현립 치쿠시가오카 고등학교 (와)과 전학을 반복해, 최종적으로는1988 년5 달, 동교를 자주 퇴학한다(상, 퇴학 후의1988 년9 달에 대학 입학 자격 검정 의 합격자가 되었다).

이러한 어지러운 전학, 퇴학의 경위의 배경에는, 각각의 고등학교에서의 학생 관리 체제에 대한 소토야마의 활동이 있다.최초의 고등학교에서의 그것을 계기로, 소토야마의 「활동가영혼」이 눈을 떠 버렸기 때문에도 있든지, 실제, 소토야마가10 대 후반을 보냈다1980 연대 후반은, 지나쳤다 교칙 (이)나 체벌 등에 상징되는 이른바 「 관리 교육 」(이)가 문제시 되기 시작해 이것에 대한 저항의 운동도 여러가지로 시도되고 있었던 시기이기도 하다.그 배경에는,70 연대까지 지속하고 있던 고교생도 포함한다 학생 운동 (이)나,1980 년 전후의 교내폭력 하지만 거의 억눌린 결과, 학교에 있어서의 당국 대생도 힘관계가 당국 측에 일방적으로 기울고 있었던 것이 들 수 있다.

[ 편집] 반관리 교육 운동의 본격적 개시

치쿠시가오카 고등학교를 자주 퇴학해1 년도 지나지 않는다1989 년1 달에, 소토야마는 스스로의 투쟁 경험을 수기로 해 정리한 「나의 고교 퇴학 선언」을 토쿠마 서점 (으)로부터 출판 한다.퇴학하고 있지 않으면 아직 고교생일 것에서 만났다.또한, 그 현지 독자를 조직 하고, 「반관리 교육 중고생 네트워크·DP 클럽」을 후쿠오카시에 착수한다.정확하게는, 동그룹은 소토야마의 고교 퇴학과 동시에 우선 소토야마혼자서 「결성」되어 현지 후쿠오카의 복수의 고교앞이나 역전등에서 단신 빌라 장작을 계속하는 등 서서히 멤버도 획득 되기 시작하고 있던 것이, 책의 출판을 기회로 한꺼번에 확대, 또 그 인세를 기초로, 후쿠오카시 미나미구에1DK 의 「사무소겸대기실」도 설치된 것이다.

반관리 교육 운동은, 내신서 재판 의 원고로서 알려져 현재는 사민당 의원이기도 하다 호사카 노부토 (이)나, 현재는 져널리스트로서 활동한다 후지이 세이지 들의 선행 세대에 의해서1980 년 전후부터 전개되어1980 년대 중반무렵부터 일정한 고조를 보이기 시작하고 있어 소토야마는 그 가장 젊은 유력한 담당자로서 등장해, 그 존재가 일부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고교 재학중에는, 아류의 하체메체인 방식으로 행동하고 있던 소토야마이지만, 호사카 노부토가 주재 해, 당시의 반관리 교육 운동, 뿐만 아니라 츠지모토 키요미 피스보트 등과 함께 당시의 젊은 세대의 정치 운동의 「총본산」적인 정취나무를 나타내고 있었다 세이세이사 의 존재를, 고교 퇴학 후에 알기에 이르고, 세이세이사 및 호사카 노부토가 강한 영향하에 들어간다.

[ 편집] 전국 고교생 회의

또, 「나의 고교 퇴학 선언」출판 이전의1988 년8 달, 고교생 신문 편집자 회의 (을)를 알아 참가한 것도, 소토야마의 그 후의 활동의 전개에 있어서 중요한 사건이 된다.

고등학교의 신문부라고 하면, 체육부활의 성적 발표 등 학교측의 홍보 협력적인 물건이 다수파를 차지하지만, 수도권 고교생 신문 편집자 연락 회의는, 관례적인 「학교」신문이 아니고, 「학생(고교생)」의 신문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소수파의 연락 조직으로서1978 해에 발족해, 고문 교사 및OB 의 지도·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현역 고교생의 자치 조직으로서 대가 바뀜을 반복해 수십 년간 활동을 계속했다.그리고, 고교생 신문 편집자 전국 회의는, 동고교생 신문 편집자 연락 회의 멤버가 중심이 되어, 매년1 회,3 박4 일에 행해져 수십명으로부터 많은 해는 백 수십명이 참가하는, 전국 규모의 교류회였다.그1980 연대 상반기의 멤버에게는 후에 「사회파 에로 만화가」로서 알려진다 야마모토밤날개소리 등도 있다.

고교생 신문 편집자 전국 회의의 실행 위원회는, 소토야마가 관여하기 시작한 직후의1988 연말, 어디까지나 「신문 동아리동」이 필요라고 생각하는 그룹과 「신문」을 매개로 하는 것에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신문부」라고 관계없이 사회 문제와 관련되고 있는 고교생의 참가를 바라는 그룹과의 사이에 논의가 합의에 이르지 않고, 다음1989 년3 달의 회의는 「신문 편집자 회의」와「전국 고교생 회의」가 별개에 개최되었다.

전국 고교생 회의는1991 해까지3 회, 매년3 월말에 전국으로부터 수십명의 고교생이나 중학생, 동년대의 고교 중퇴자·등교 거부자의 참가를 얻어 개최되었다.각지에서 반관리 교육 운동을 담당하거나 당시 역시 고양하고 있었다 원자력발전반대 운동 에 참가하거나, ( 공산당 계의 민주청년동맹 , 「 해방 동맹 」계의 부락연, 평화 교육에 열심인 교사 유리하게 꾸밈의 고교생 평화 세미나 등을 시작으로 하는 기성 조직에의 참가라고 하는 형태가 아니고)1990 년 전후에 어떠한 사회적·정치적인 운동에 관여하고 있던 중고생을, 많이 동원하는 것에 성공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그 참가자의 사상적 입장이나 각각의 현지에서 전개하고 있는 운동의 작풍에는 상당한 폭이 있어, 과격한 사람도 온건한 사람도 존재했지만, 중심 멤버의 대부분이(기성의 당파에는 속하지 않고 ) 신좌익적인 문화 교양을 즐기고 있었다고 하는 의미에서는,70 해를 정점으로 한 고교생 운동의 「동물이 추격당할 때 내는 가스」라고 자리 매김될지도 모른다[ 요점 출전] .

신참의 소토야마도, 전국 고교생 회의 실행 위원회의 중심 멤버의 한 명이 된다.이 창설기의 전국 고교생 회의 실행 위원회의 중심 멤버에게는, 그 밖에, 후에 일본 축구계의 이단적인 써포터 조직 「 사포티스타 」의 창설자로서 알려진다 하마무라 신야 (이)나, 당시의 세이세이사의 가장 젊은 활동가로,1990 해에 고교생활로의 투쟁 수기 「열열적 일본 소년」을 출판 해, 현재는 호사카 노부토의 의원 비서이다 토마베치 마리 들이 포함되어 있다.또, 현재는 신진의 좌파 논객으로서 알려진다 야베 시로 들도 포함되어 이것들 실행 위원회의 면면은 그 후 몇 년간의 소토야마의 주요한 동지였다고 함께, 호사카 노부토에 상징되는 주류파란 구별을 분명히 하는, 반관리 교육 운동의 최좌파의 담당자가 되어 간다.덧붙여 소토야마등과 작풍을 달리한 전국 고교생 회의의 참가자에게는, 당시 「 아이의 권리 조약 」비준 촉진 운동의 젊은 담당자의 한 사람으로, 후에 몇차례 국정 선거에 출마했다 칸 겐타로 들이 있다.

[ 편집] 반관리 교육 운동의 최좌파

소토야마는 반관리 교육 운동 개시 당초는 전후 민주주의봉범용인 온건파 좌익 활동가였지만, 다른 전국 고교생 회의 멤버에게도 강하게 영향을 받으면서, 자신의 활동 방침이나 사상적 입장을 급속히 급진화시켜 간다.

80 연대는 「관리 교육」이라고 하는 말이 인구에게 회자하는 반면, 교육 현장에서 중고생에 의한 저항이 조직 되는 것은 드물고( 「불량」에 의한 교사에의 반항은 제외하다), 주로 「양식」파 식자·시민이, 언론의 장소에 있어 「관리 교육」의 인권침해상에 대하고 논진을 치고 있었다.이것에 대해서 소토야마등은, 호사카 노부토를 상징적 존재로 하는 당시의 기성의 반관리 교육 운동을, 「중고생 자신이 투쟁의 주역인 것을 부정해, 「이해 있는 어른」이 「관리 교육의 희생자인 중고생」을 보호해, 「대신 싸우고 있다」운동으로 변질했다」[ 요점 출전] (으)로서 격렬하게 비판했다.또, 압도적 다수의 「싸우지 않는 중고생」의 존재는, 관리 교육을 지지하는 주요한 요소의 하나이다고 하여 이것에 대해서도 격렬한 비판을 전개해, 「학생 비판」이라고 하는 기성의 반관리 교육 운동에 있어서의 터부를 깨었다.

소토야마의 「온건파」에 대한 견해를, 그 저서로 말하고 있는 내용으로부터 요약하면 「중고생이 교육의 이름아래에, 강제를 받고 있다고, 양식파의 어른 힘으로 관리를 느슨하게하는 것에는 의미가 없다.어느 관리의 내용의 결정에 고교생 자신이 관여할 수 없는 것이면, 「자유로운 교풍」으로 해라, 「관리 교육」으로 해라, 고교생에게 교육을 「준다」라고 하는 점에 양식파도 반동 교사도 변함없다.「삭발의 강제」를 그만두게 하는 것에 의미가 있으므로 않고, 고교생 자신이 「강제」를, 받아 넣을까 받아 넣지 않는가를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 쪽에, 상당히 의미가 있다.」[ 요점 출전]

또 당시 , 반관리 교육 운동 씬을 석권 하고 있던 「아이의 권리 조약」비준 촉진의 과제에 대해서도, 「아이의 권리는 아이 자신이 학교 현장에서 싸워 획득할 것」, 「조약 운운은 이야기를 중심적인 테마로 하면, 어떻게 굴러도 정치가와 법률가가 주도하는 운동 밖에든지할 수가 없다」, 「그런 운동에, 모처럼 스스로의 권리에 눈을 뜬 중고생들을 동원하기에 이르러 이제(벌써) 언어 도단, 자립한 아이들 자신의 운동의 싹을 뜯는 최악의 방침이다」 등과 격렬하게 비판[ 요점 출전] , 한때는 확신범적인 관리 교육 옹호의 주장으로 알려진 「 프로 교사의 회 」에, 「적의 적은 아군」이라고 하는 것인가, 접근하는 자세마저 보였다.

이것들은 본질적으로는, 중학 고등학교의 학교 공간의 여러 문제에 대해서, 「학생 자신의 자치 의식의 향상」을 뺀 「어른」의 논의에 대해, 중고생의 측에서의, 「중고생은 보호되어야 할 아이는 아닌 것을, 스스로의 운동으로 증명해 보이자」라고 하는 선언이었다.

또 소토야마등은 「학생(학생) 자신이 「자기부정」적으로 스스로의 자세를 검증하는 것」이라고 하는 방법론과 함께 지행합일 (을)를 그 작풍으로 하고 있었다.클래스에서 이지메가 일어나고 있는데 그 현장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면, 아무리 밖에서 이지메 문제에 임하고 있어도 이지메를 인정하고 있는 것과 같을이라고 하는 견해이다.이것은 부연 되고, 반체제적인 정치 견해를 주장해 두면서, 실제로 그것을 행동으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면, 체제를 받아 들이고 있는 것과 같다고 하는 견해와 연결된다.「자기부정적 검증」과「지행합일」의 중시는, 규모는 압도적으로 작으면서 한 때의 전학학생 공동 투쟁 회의 운동과 공통되는 것이어, 실제로 전국 고교생 회의의 멤버는,70 해안보 당시의 고교생 운동의 내재 논리를 언어화해, 당시 절판이 되고 있던 산이치서적의 「 반전파 고교생 」(을)를 마음대로 재판 했다.

이러한 정치적 입장과 경험의 연장선상에, 단지 반관리 교육 운동의 좁은 테두리를 넘고, 사민화한 기성 좌익 총체를 공격해, 이단적인 극좌 활동가로서 신산을 핥는다1990 연대의 소토야마의 운동 전개가 있다.

[ 편집] 1990 년 전후의 소토야마가 관여한 제운동

1990 년 전후, 반관리 교육 운동의 씬에서는, 소토야마등 전국 고교생 회의 실행 위원회 멤버를 주요한 담당자로 하는 일련의 행동이 그 최좌파 부분으로서 표면화했지만, 같이 당시 역시 고양하고 있었다 원자력발전반대 운동 그럼, 홋카이도 로컬이면서 미야자와 나오토 (을)를 리더로 하는 「 삿포로의 회 」라고 하는 최좌파 그룹이 존재하고 있었다.또1988 해부터1989 해에 걸친 쇼와 천황 의 위독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자숙」강요에의 반격으로서 개시되어 역시 당시의 반천황제 운동 의 씬으로 이단적인 최좌파로서 존재감을 발해, 테마가 테마인 만큼 철저하게 탄압되어 많은 체포자를 내 「마지막 과격파」라고도 칭해진 「 반천황제 전국 개인 공투·가을의 폭풍우 」( 봐 진의 , 타카하시좋아 열려 , 오오타 료우 , 야마모토밤날개소리 , 사토 사토시 , 카시마십시 들 )의 투쟁도 피크에 이르고 있었다.

이것들가을의 폭풍우·의 회·전국 고교생 회의의 삼자는 서로 자극 시합, 한시기 운동의 활발화를 보였지만,1991 해 이후에는 큰 고조는 볼 수 없었다.이유로서는, 국가 권력에 의한 탄압, 또 당시의 다소나마 사회파적인 문제 의식을 가지는 젊은이들이 평균치로부터 너무나 내며 버린 것에 의하고 말이야들 되는 신규 멤버 획득의 곤란을 상상할 수 있다[ 요점 출전] 하지만, 정확한 곳은 모른다.소토야마의 주재 했다DP 클럽도1991 년5 달에 해산을 선언, 또 전국 고교생 회의도 동년3 달의 그것을 최후로서 이후는 개최되지 않았다.

또한 이 과정에서, 소토야마는 「하이스쿨 「불량품」선언」과 「교문을 닫은 것은 교사인가」의2 권의 저작을 출판 한다.모두 발행소는 양귀비과의 다년초 출판으로, 전자는 온건파로부터 과격파로 서서히 입장을 옮겨 가는 소토야마의 반관리 교육 운동 상반기에 리얼타임에 쓰여진 문장을 집계한 것, 후자는 벌써 최좌파가 되고 있던 소토야마등이1990 년7 달에 일어났다 효고현 타테가미 토다카 츠카다카등 학교 · 교문 압사 사건 에 관련해 행한 특이한 운동의 기록이다.

또,1990 년4 달, 스스로 학교 공간의 내부에 「잠입」해, 당시 내분의 여파로 일시적으로 정체하고 있었다DP 클럽의 활동 재건의 계기로 한다고 칭하고, 대검 합격에 의해 대학을 시작으로 하는 상급 학교에의 수험 자격을 얻고 있었음에도 관계없이, 후쿠오카현 쿠루메시립 난지쿠 고등학교 에 「19 나이의 신이치 년생」으로서 입학, 제복을 착용해 통학한다고 한 「기행」을 연기해 다음91 년4 달에 자주 퇴학했다.(덧붙여 한시기는 후쿠오카현하첫 단위제 고등학교로서 비싼 인기를 끌고 있는 후쿠오카시 하카타구의 후쿠오카현립 하카타 세이쇼우 고등학교 (을)를 재수험한다고 하는 소문도 있었다.)

[ 편집] 소토야마에 의한다90 연대 청년 운동론의 편향에 대해

소토야마가 넷상에서 발표하고 있는 논고 「푸른 무브먼트」는,1990 년 전후의 청년 운동에 관한 기록이지만, 운동의 실태를 보고하기에 즈음해 객관성에의 안배가 부족하다고 여겨진다[ 요점 출전] .소토야마는 그 저술로 「가을의 폭풍우」 「의 회」 「전국 고교생 회의」를90 해안포의 최선단으로서 다루지만, 당시 수도권에서 반체제의 시민·사회운동을 실시하고 있던 협의의 활동가가 인식하고 있던 것은 겨우 「가을의 폭풍우」로, 외2 개는 전혀 인지되어 있지 않았다. 전학학생 공동 투쟁 회의 하지만 잘도 나쁘지도1960 연대말의 청년 문화의 상징인 것에 이론은 적지만, 소토야마가3 그룹을 다루는 것은, 그의 주관에 지나지 않는다[ 요점 출전] .

또, 논고 「푸른 무브먼트」에서 소토야마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고교생 신문 편집자 회의는, 70 연대 후반에 성립한, 고등학교의 신문 부원들의 합숙 토론회이다.고교 전학학생 공동 투쟁 회의의 후예들이 아직 투쟁을 지속하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모임도, 그들 신좌익의 고교생 활동가들에 의해서 조직 된 것이라고 생각해 틀림없을 것이다.[1]

당시의 구성원중에는 신좌익 이론을 잘 아는 것, 산리즈카 등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사람, 집회에 참가한 것도 존재한다.그러나, 그것과 「활동가」는 등호로 묶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활동가들에 의해서 조직 되었다」라고 하는 기술은, 「고교생에 의한, 고교생을 위한 신문 만들기」를 결집 축으로 활동하고 있던 「고교생 신문 편집자 연락 회의」의 수십년의 활동 실태를 올바르게 전하지 않았다[ 요점 출전] .

[ 편집] 1990 연대 상반기

초기 충동의 지속을 양식으로서 어지럽게 전개한 그 반관리 교육 운동의 좌절의 결과에서도 있을것이다가,1990 연대 전반은, 소토야마의 운동이 가장 혼미, 혼란하고 있었던 시기이다[ 요점 출전] .

그 초기(1991 해,92 해)냄새나서는, 크게 세 개의 방향성이 다른 활동이 병행해 행해졌다.제일은, 가두 라이브 운동의, 반문화 운동으로서의 가능성의 추구이다.제2는, 기성 좌익 비판의 운동이다.제3는, 스스로의1980 연대 후반의 운동의 정리·총괄의 작업이다.

[ 편집] 가두 라이브 운동

가두 라이브란, 이른바 가두 음악가 의 활동이다.

소토야마는1989 년8 달에, 사소한 계기로 후쿠오카시의 시가지의 중심이다 천신 ·니시테츠 후쿠오카 역전의 보도에서, 기타의 연주 이야기를 행했다.오리지날곡이 아니고, 주로 브르하트 의 카피였지만, 브르하트는 당시 세상의 주류와는 호환없다고 느끼는 타입의 젊은이에게 열광적으로 지지를 받고 있어(소토야마 자신도 브르하트의 열렬한 지지자인), 가두에서 브르하트를 연주하는 것만으로 감각을 공유할 수 있는 동세대가 멈춰 서서 말을 건네 와 주는 것에 눈치챈 소토야마는, 이 해의12 달부터 빈번히 이 활동을 행하게 된다.

노상에서 연주해 이야기를 하는 문화는,1960 연대의 이른바 포크·게릴라 의 운동 이래, 당초의 반전 포크 적인 방향성은 없어지면서도, 아마1970 연대 가득 정도까지는 지속하고 있었다고 생각된다[ 요점 출전] .그러나 이1989 해 시점에 있어 완전히 그림자를 찌푸려 후쿠오카시내의 사립 학교에 다니는 중학생으로서 통학로의 도중에 있는 천신 주변을1983 년경부터 잘 알고 있는 소토야마 자신이, 후쿠오카에서 가두 음악가가 보인 것은 한번도 없었다고 한다.전국적으로도, 예를 들면 도쿄·신쥬쿠의 코마극장 전에 가두 음악가가 빈번히 보일 수 있게 된 것은1987 년경이라고 하는 증언이 있다[ 요점 출전] .

1990 해에 들어간지 얼마되지 않아, 소토야마는 가두 음악가 활동의 장소를, 니시테츠 후쿠오카 역전으로부터, 같은 천신에서도 젊은이의 술집거리이다 불효 대로 입구로 옮기지만, 이것은 소토야마에 있어서 이 활동이, 감각을 공유할 수 있는 동세대의 동료를 획득한다고 하는 목적 외에, 금 지불의 좋은 취객으로부터의 던져 주는 돈을 수입원으로 한다고 하는 또 하나의 목적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점차 오히려 이 후자의 목적이 주가 되어, 몇개의 저작이 있다고는 해도 문필가로서 성공하고 있는 것은 아닌 소토야마에 있어서, 가두 음악가 활동은,1990 해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관해서 주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다.

덧붙여 소토야마의 가두 음악가 활동이 벌써 「동지 획득 활동」은 아니고 거의 완전하게 「생활의 수단」이라고화하고 있었다1991 년12 월 무렵, 갑자기 둘러쌈의 단골객의 젊은이가 증가해 그들이 스스로도 기타를 손에 같은 불효 그대로의 여기저기에 서게 된 것이, 현재에 이르는 후쿠오카의 가두 음악가의 유행의 시작이라고 한다.이러한 경위로부터, 소토야마는, 후쿠오카 나아가서는 큐슈에 있어서의 최초의 가두 음악가로서 현지에서는 인지되고 있다.

이 전개에, 소토야마는 갑자기 정열을 불러일으켜져 이 상황을 어떠한 정치적·사회적인 방향성을 가진, 카운터·문화 적인 것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여러가지로 획책 했지만, 그것은 오히려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결과에 끝난 것 같다.1993 년 가을무렵을 경계로, 소토야마는 이 시도를 단념해,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시 「단순한 생활의 수단」으로서의 가두 음악가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다만, 다음의 「기성 좌익 비판」의 운동과도 깊게 관계하는,1992 년8 월2 일의 「브르하트·콘서트 분쇄 투쟁」은, 이 후쿠오카의 가두 음악가 동료의 협력도 얻어 행해져 또 코어인 브르하트의 팬의 사이에 소토야마는 「팬의 귀감」이라면 절찬되었다.이것은 후쿠오카의 반관리 교육 운동가를 시작으로 하는 기성 좌익 세력(주로 이른바 무당파 시민운동 의 담당자들)이, 젊은 세대에 인기가 있는 브르하트를 초청 하고 콘서트를 열어, 이것을 정치 이용하려고 획책 했던 것에 화를 낸 소토야마가, 콘서트 당일, 대량의 항의 빌라를 회장2 층·3 계석으로부터 살포, 주최자나 회장 스탭과의 물리적 충돌로 발전했다고 하는 사건이다.이 투쟁을 클라이막스로 하는, 후쿠오카의 가두 음악가·씬의 초창기인 것과 동시에 최성기이기도 한 당시의 소토야마의 일기는,1993 년4 달에, 「안녕, 브르하트」로서 타카라지마사로부터 출판 되었다.

[ 편집] 기성 좌익 비판

소토야마가 비판의 대상으로 하는 「기성 좌익」에는, 공산당 (이)나 사회당 (당시 )등의 이른바 「 구좌익 」 뿐만 아니라, 이른바 「 신좌익 」(이)나, 전학학생 공동 투쟁 회의 (이)나 평련 (을)를 원류로 하는 이른바 「 무당파 시민운동 」 등 한자의 뜻 대로 모든 「기성 좌익」이 포함되어 있다.오히려, 당시의 일본의 좌익 총체로부터, 먼저 든 가을의 폭풍우·의 회·전국 고교생 회의의 삼자를 축으로 하는 최좌파 부분의 잔당을 제외한 모두, 라고 말하는 것을 알 수 있기 쉬울지도 모른다.

단지 소토야마 뿐만 아니라, 이러한 운동의 경험자중에는, 카시마십시 (이)나 사토 사토시 , 야마모토밤날개소리 , 미야자와 나오토 들을 시작해 각각의 시점으로부터 기성 좌익 비판을 전개하는 사람이 대부분 등장하고 있지만, 소토야마의 거기에 현저한 특징으로서는, 기성의 좌익 운동 총체에 침투하고 있다PC ( political·접속 )적인 사고에의 거부감이 있다.소토야마가 이러한 문제 의식을 안게 된 배경에는, 반관리 교육 운동 시대에, 부락 해방 동맹 계의 고교생 운동에 참가해, 그 분위기에 큰 위화감을 느낀 경험등이 존재한다고 생각된다[ 요점 출전] .

그러나, 소토야마에 의하면, 이러한 활동의 배경에는, 소토야마의 눈에는 부패, 타락 한 것이라고 보이는 기성 좌익을 공격하는 것에 의해서, 똑같이 의문을 가지면서도 그 밖에 선택사항이 없기 때문에 거기에 참가하고 있는 일부를 자극해 각성시켜, 그것에 의해서 한번 더, 좌익 운동을 매력적인 것으로 해 재생하고 싶다고 하는 목적이 있던 것 같다.즉, 소토야마의 기성 좌익 비판 운동은, 반좌익 운동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좌익 재건 운동으로서 소토야마 자신에게는 자리 매김되고 있었다고 하는 것이다.

반관리 교육 운동 시대의 후기부터, 소토야마의 운동에 대해 활발히 이용되게 된 행동 형태에, 「집회 분쇄」가 있다.소토야마가 말하는 「집회 분쇄」란, 소토야마 자신의 말에 의하면, 기성 좌익의 집회에 한 명 혹은 전국 고교생 회의계의 동료수명으로 타, 「많은 참가자가 암묵의 전제로 하고 있는 모든 정립을 의심해, 한참가자의 입장에서 활발히 논쟁을 도전한다」, 「그 만큼으로 주최자측의 의도하는 예정 조화의 집회는 완전하게 파탄, 야유와 꾸중이 소용돌이치는 대혼란에」된다고 하는 것으로, 「분쇄」라고 하는 강한 자면으로부터 이미지 되기 십상인 폭력적인 물건은 아니다[ 요점 출전] .타이쇼 시대에 무정부주의자 오오스기 사카에 하지만 「연설회 받아」라고 칭해 잘 행했다고 하는 행동 형태를 닮아 있다.무엇보다 소토야마등의 옆이 집회를 혼란 당했던 것에 화낸 주최자등의 옆으로부터 폭력적인 보복을 접수개와는 있던 것 같다.

1990 연대 전반의 소토야마의 기성 좌익 비판 운동에 대해도, 이 「집회 분쇄」전술은 자주(잘) 채용되었지만, 이러한 활동은, 기성 좌익중에서 소수든지와도 소토야마의 사상이나 행동에 대한 이해자를 얻는 것보다, 특히 현지 후쿠오카의 기성 좌익 활동가의 사이에 소토야마 증오의 감각을 확대·만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 편집] 스스로의 활동사의 정리와 총괄

스스로의1980 연대말의 경험을 정리·총괄한다고 하는 소토야마의 작업은,1970 연대에 일부에서 활발히 말해져 이윽고 돌아볼 수 없게 된 「 학생 운동10 해주기설 」(을)를, 소토야마류에 다시 어레인지한 독자적인 「10 해주기설」에 결실 했다.당초, 톤 데모 학설적으로 받아 들여지는 것이 많아, 실제로 세부가 좋게 채울 수 있지 않았다 이 주장을 소토야마는 완고하게 견지 계속 해 현재 자신의 사이트등에서 「푸른 무브먼트」라고 제목을 붙여 반까지 공개되고 있다80 연대론에 있고는 이론으로서의 세련이 되기에 이르러, 아직 극히 일부에이지만 이것을 지지, 혹은 성실한 검토 대상으로 간주하는 사람도 나타나 시작하고 있다.

또 이 작업의 과정에서, 중고생 시대부터DP 클럽 해산까지 도달하는 스스로의 반관리 교육 운동의 전과정을 상술한 「주목해야 할 인물」이,1992 년11 달, 쟈판마시니스트사로부터 출판 되고 있다.

[ 편집] 나카모리 문화 신문

그 밖에1990 연대 상반기의 소데야마에 도착해 들어 두어야 하는 것은, 「 주간SPA! 」의 「 나카모리 문화 신문 」에의 빈번한 등장과 「반공 좌익 혁명 결사·일본 파괴당」의 활동이다.

「나카모리 문화 신문」은, 「주간SPA! 」의 「잡지내 잡지」와 같은 체재로,1993 해부터 몇 년간 행해진 칼럼니스트· 나카모리 아키오 의 연재 페이지이다.나카모리는, 서브 컬쳐 씬으로 활약을 기대할 수 있는 유위인 후진의 인재를 발굴하는 것에 열심이고, 이 연재는 나카모리의 눈에 멈춘 그것들 「문화·스타아」의 초년생을 나카모리의 붓으로 소개하거나 혹은 당사자에게 기고받거나 하는 것이었다.「나카모리 문화 신문」에의 등장이 계기가 되어 실제로 브레이크 한 예로서 「 완전 자살 메뉴얼 」의 츠루미제 (이)나, 르포라이터의 후지이 요시키 , 이시마루원장 , 와까(和歌) 작가의 승야코이치 들이 유명하지만, 소토야마도 초기의 「나카모리 문화 신문」에서 나카모리가 강력하게 헤아리고 있던 「문화·스타아」의 최유력 후보의 한 사람으로 있어, 연재 개시 당초부터1995 년반무렵까지, 동페이지에 「반교육의 혁명아」라는 사전 선전으로 활발히 등장했다( 「반교육」은, 관리가 아닌 교육 등 도저히 있을 수 없다는 「급진적인 인식」에 이른 소토야마가, 그 반관리 교육 운동의 후기에, 「반관리 교육」의 슬로건에 대신해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전개에의 계기는, 소토야마등 전국 고교생 회의파의 운동이 피크를 맞이하고 있었던 시기에, 소토야마가 별책 보물섬 시리즈의 「아이가 이상하다! 」에 기고한, 「아이 자신에 의한 반 「관리 교육」운동 되는 것은, 거의 게로게로이다」라고 제목을 붙이는 이상하게 텐션이 높은 일문에, 나카모리가 강한 임펙트를 받은 것에서 만난 것 같다.요즘 나카모리가 얼마나 소토야마를 추천하고 있었는가는, 후에 「 소문의 진상 」잡지의 명물 연재로 성장했다 나가에랑 에 의한 인터뷰·시리즈 「 미디어 이인 열전 」의 제일회째의 게스트가 소토야마인 것부터 이제(벌써) 과외 알려진다.

「나카모리 문화 신문」에의 빈번한 등장은, 소토야마의 지명도를, 특히 출판계나 서브 컬쳐·씬에 대하고, 그 이전에 비교해 현격히 올려 그 과정에서 나카노 아키라 , 서부매 , 스이도교 박사 그렇다고 하는 일부 문화인으로부터의 절찬도 받았지만, 본격적인 브레이크에는 이르지 않고, 오히려 이 시기의 어중간한 브레이크가, 열심히 그 후의 소토야마의 활동을 쫓고 있는 것은 아닌 대다수의 출판 관계자나 서브 컬쳐 애호자에게, 소토야마를 「과거의 사람」이라고 인상을 남겨 버리는 결과를 등 혀 싫은 것도 있다[ 요점 출전] .

[ 편집] 일본 파괴당

「반공 좌익 혁명 결사·일본 파괴당」은,DP 클럽 해산 이후에 새롭게 알게 된 「동지」수명을 조직 해,1993 년10 달에 소토야마가 후쿠오카에서 결성한 그룹이다.그룹명의 관부분으로부터도 읽어낼 수 있도록(듯이), 동당은 「반공」을 내거는 「좌익」이며, 「혁명」을 지향하는 「결사」이다.「반공」이면서 「좌익」이며, 사회 개량은 아니고 근저적인 「혁명」을 지향한다고는 즉 아나키즘 의 결사라고 하는 것이지만, 당시의 소토야마는 아나키즘을 표방하는 것을 완고하게 거절하고 있었다.이것은, 이 때에 소토야마가 내건 「반공」에는 「반 마르크스주의 」의 의미도 있지만, 오히려 「반기성 좌익」의 뉘앙스가 강하고, 현실에 일본에 존재하는 아나키즘 운동은, 소토야마의 눈에는 모두 부정해야 할 「기성 좌익」의 일부, 적어도 거기에 추종 하는 존재와 비쳐 있었기 때문에와 소토야마 자신은 말한다.다만, 현재는, 당시의 스스로의 입장은 결국 아나키즘인 것을 인정하고 있다.덧붙여 「일본 파괴당」의 부분은, 단지 당시 아직 존재하고 있던 「일본 사회당」의 패러디로, 사상적에 따르는 깊은 의미는 없다고 한다.

덧붙여서 소토야마는, 반관리 교육 시대의 과정에서1989 년2 월 무렵에 「입문서를1 권 읽어」마르크스주의자가 되어, 그 말기이다1991 년5 월 무렵에 「 카사이 키요시 의 저작이 결정적 계기가 되어」마르크스주의를 버렸다고 쓰고 있다[ 요점 출전] .1990 연대를 통해 소토야마는 카사이 키요시가 강한 사상적 영향하에 있어, 카사이에 모방한 것이든지 「 브란키스트 (을)를 자칭 하고, 무정부주의자와는 의식적으로 거리를 두었다.

일본 파괴당은, 한 때의 전국 고교생 회의등과 달라, 현실에는 소토야마의 원맨·그룹이며,1994 년 여름무렵에는 「소토야마의 실연이라고 하는 쇼보 있어 사정으로」활동 정체에 빠질 정도의, 본래라면 내세워 해설의 조상에 실을 것도 없는 사소한 에피소드에 지나지 않지만, 그러나 그 실체에 맞지 않은 큰 「사건」을 몇개인가 일으키고 있기 위해서, 무시해 버릴 수도 없는 특이한 그룹이다.

파괴당의 활동을 개시하기에 즈음하고, 소토야마는 젊은 세대에 의한 급진적인 정치 운동과 급진적인 예술 운동의 융합을 그 주요 테마로 들고 있어 이 전후로부터, 소토야마는 스스로를 단지 정치 활동가(혹은 「혁명가」)일 뿐만 아니라, 「 전위 예술가 」이기도 하면 자기 규정하기 시작하는 것 같다[ 요점 출전] .이 테마의 실천으로서 기술한 후쿠오카의 가두 음악가를 카운터·문화적인 방향에 유도하기 위해서 이것에 개입해 나간다고 하는 시도도 행해지지만, 그 밖에1993 년11 달에 행해진 「 데라야마 슈지 전분쇄 투쟁」이 있다.이것은 단지, 「급진적인 정치 운동과 급진적인 예술 운동의 융합」에 찬동 하는 새로운 동료를 획득하기 위해서, 후쿠오카시내의 백화점의 갤러리에서 행해지고 있던 데라야마 슈지의 회고전에 나가, 거기서 마음대로 내장자에게 빌라를 뿌리고 있던 결과적으로 돌발적으로 행해지게 된 「투쟁」이다.즉 허가없는 빌라 장작을 그만두게 하려고 하는 주최자와 「연극을 해서는 안 되는 장소에서 연극을 한 사람의 실적을 찬미 하는 이벤트의 주최자가, 왜 빌라 장작을 해서는 안 되는 장소에서 빌라 장작을 행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것인가」라고 물고 늘어지는 소토야마등 파괴당멤버라는 언쟁이 결렬해, 주최자가 경찰을 부르기에 이르렀다고 하는, 단지 그것만의 「사건」이다.그러나 현지판의 「 요미우리 신문 」(이)가 이것을 「데라야마 슈지전으로 독특한 문제 제기」라고 사회면 톱으로 알린다고 하는 전개가 되었다.

파괴당이 일으켰던 것보다 중요한 「사건」은, 다음1994 년7 달의 「공안 조사국 사건」이다.파괴당의 활동 실태에 대해 동안정 하고 있던 큐슈 공안 조사국 직원이, 그 확실한 증거가 되는 내부 문서를, 하필이면 소토야마의 아파트의 전에 떨어뜨려 버려, 결과적으로 문제의 문서는 소토야마의 손에 건너, 소토야마등 파괴당멤버가 「도대체 무슨 일이다」라고 소란피운 사건이다.본건은 상기 「데라야마 슈지전분쇄 투쟁」보다 현격히 크고 현지 미디어로 보도되었지만, 원래 소토야마가 현지의 기성 좌익, 즉 이런 종류의 문제에 민감한 이른바 「 인권파 」의 활동가들로부터 증오 되어 그 협력이나 지원을 얻을 수 없는 상황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요점 출전] , 사건의 중대함에 비교해 크게 다루어지지 않은 채되었다.

[ 편집] 1990 연대 후반기

[ 편집] 후쿠오카판 안되련

원래 기술대로 「소토야마의 실연이라고 하는 쇼보 있어 사정으로」1994 년 여름무렵에는 다시 정체하기 시작하고 있던 소토야마의 활동이지만,1995 해에 들어가든지, 한층 더 소토야마는 동작인 채 안 되는 상황으로 빠진다.1 달에 한신 대지진 ,3 달에 지하철 사린 사건 하지만 발생해, 이 모두가 이후의 소토야마의 활동의 전개에 진한 그림자를 떨어뜨리게 되었다.

지진 재해의 다음날에는 수명의 동료와 함께 히치하이크로 현지에 「관광 유람」에 나갔지만, 그것과 바뀌듯이 잇달아 현지 잠입하기 시작했다 자원봉사 의 젊은이들의 모습에 소토야마는 곤혹해, 이윽고 스스로가 「 휴머니즘 에의 반감이 지나쳐 완전히 그레라고 끝내고 있었던 것이다」라는 「반성」을 의식하기에 이른다[ 요점 출전] .

지하철 사린 사건에서는 반대로, 옴 진리교 신자에 대해서 미죄 체포 (이)나 별건 체포 (을)를 반복하는 경찰의 수법이나, 그것을 오히려 지지하는 미디어의 논조나 여론의 경향에 강한 위기감을 안아, 「 감시 사회 화」 「 경찰 국가 화」가 향후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나라 틀림 없다는 인식으로부터, 이것에 대한 저항 운동을 뜻하지만, 원래 벌써 소토야마는 압도적으로 고립한 이단적 극좌 활동가가 되고 있어 공투를 호소하는 상대도, 또 만일 호소했다고 해도 거기에 응할 상대도 주위로 상정하지 못하고, 드디어 소토야마는 막혀 버리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하로 소토야마는, 도쿄의 최성기의 「 안되련 」의 활동과 만나, 그 소박하고 「촌티 근사하다」작풍에 강렬하게 인스파이어 되고, 이것을 후쿠오카에 「수입」하는 것을 결의.몇번이고의 좌절을 반복하면서의 「후쿠오카판 안되련」의 시도가,1990 연대 후반기의 소토야마의 활동의 주축이 된다.

1990 년대 중반의 수도권에서는, 안되련 외에도, 페미니즘 운동에 굴복 응어리질 수 있는에 호응 하는 남성측의 운동의 측면이 강했던 종래의 「 맨즈 리브 」운동의 한계를 돌파해, 「남자답지 않다」남자들의 자기 해방운동의 측면을 강하게 밝힌 「 맨즈 리브 도쿄 」의 운동도 분위기가 살기 시작하고 있어 한층 더1990 연대 후반에 들어가면, 「목욕탕 요금의 가격 인상에 반대하는 것과 동시에, 행정에 의한 목욕탕 업자의 보호를 요구한다」라고 하는 「 목욕탕적 노동자 협회 」(반관리 교육 운동 시대의 소토야마의 「동지」의 혼자라도 있다 야베 시로 하지만 높은 지대초록 (와)과 함께 결성)이나, 학생 회관의 재건축이나 학비 가격 인상에 반대한다고 하는 종래부터의 학생 운동의 테마로, 종래와는 완전히 다른 참신한 단면과 작풍으로 임하는 「 호세 대학의 가난 냄새가 남을 지키는 회 」등의 보다 첨예적인 운동도 등장해 온다.

소토야마의 주도에 의한 「후쿠오카판 안되련」의 시도는, 단지 안되련 뿐만 아니라, 이것들 소토야마의 주목하는 수도권의 새로운 운동이 제시하는 리토릭이나 작풍을 모두 종합 한 다음, 한층 더 지금까지의 소토야마 자신의 「기성 좌익 비판」의 모티프나, 눈앞하고 있는 「감시 사회화」 「경찰 국가화」에의 저항이라고 하는 새로운 모티프도 포함시킨, 거의 오리지날의 운동화해, 오히려 「원재료」여야할 그것들 수도권의 운동의 담당자들에게서는 이단시될 정도의 기괴한 것이 된다.소토야마는 후에, 일련의 「후쿠오카판 안되련」의 시도에 대해서, 당시는 그 모티프를 잘 언어화할 수 없었다고 거절하면서, 자신이 추구하고 있던 것은 「자경단화하는 사회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자경단」 「자경단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자경단」이었다고 되돌아 보고 있다.

또 이 시도의 과정에서, 소토야마는 「전위 예술가」로서의 활동도 한층 더 전면에 밀어 내, 아이다봐 개를 의 문자를 잘라붙이기 해 무의미한 「격언」을 「위조」하는 악의의 패러디 「리카응인걸」이나, 「무직 청년사 사장(무직)」를 자칭해 그 「사 가」로서 발표한 가사만 바꾼 노래 메들리 「청년은 일을 그만둔다」 등, 수도권이나 큐슈의 언더 그라운드 예술 씬의 일부에 절찬되는 걸작을 차례차례로 다루고 있다.또, 「전위 예술당·기권 분자」의 「공인후보」로서 후쿠오카현 지사 선거에 「무계입후보」해, 기권을 호소하는 스티커를 후쿠오카시내의 전주 등에 붙여 주위, 「당선」한 현직의 아자부 도 지사의 득표수보다, 기권한 유권자의 수가 훨씬 많은 것을 근거로, 「정말로 많은 지지를 모아 당선한 것은 나다」라는 논리로, 「신인·소토야마씨가 압승」등의 문자가 뛰는 「호외」를 니시테츠 후쿠오카역 구내에 마음대로 붙이기 시작한다고 한다1999 년4 달의 「투표율 다운·캠페인」도, 이 시기의 소토야마의 「전위 예술 운동」의 하나인 것과 동시에, 근년의 소토야마가 맞붙는 특이한 선거 운동의 선구 마토가타태이기도 하다.

그 밖에 이1990 연대 후반기, 소토야마는 상기 「목욕탕적 노동자 협회」의 야베 시로, 높은 지대초록이나, 「안되련」주변으로부터 등장해 후에 신진의 좌파 논객으로서 주목을 받는다 사카이 타카시 , 환천테츠후미 , 한층 더 역시 옛부터 「동지」적 관계에 있는 원 「가을의 폭풍우」의 카시마십시등을 주요 멤버로서 히트 차트로부터 사회 정세를 읽어 푼다고 하는 좌담회 기획, 「히트곡연구회」를 주재 해, 이 모습을 그대로 테이프 일으킨 「히트곡을 들어 보았다」를1998 년4 달, 양귀비과의 다년초 출판으로부터 출판 하고 있다.

[ 편집] 마이·마제스티 사건

1999 년3 츠키, 소데야마는 당시 교제하고 있던, 후쿠오카판 안되련의 주요 멤버이기도 한 여성을, 이별 이야기의 뒤얽힘으로부터 구타했지만, 오랜 세월에 걸쳐 「동지」적인 관계에 있던 야베 시로와 높은 지대미도리등이, 이것을 「여성 차별 사건」( 도메스틱·바이올렌스 )(으)로 파악하고, 소토야마 규탄·추방의 투쟁을 후쿠오카판 안되련내부에 조직 한다고 하는 형태로 이 「문제」에 개입, 이것을 계기로서 소토야마와 야베·야마노테는 「동지」관계를 해소, 후쿠오카판 안되련의 시도도 내부의 인간 관계의 붕괴로부터 좌절했다(소토야마는 다음2000 년3 츠키, 야마노테초록을 그 도쿄의 운동 거점 아파트에 침입해 구타한다고 하는 「보복 테러」사건을 일으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소토야마는 정신을 병들었다고 자기 규정해 정신과에 통원하기 시작한다( 「나쁜 것은 스스로는 없게 사회이기 때문에, 자신이 약을 마시거나 해도 의미가 없다고 마음」, 이윽고 통원을 그만두었다고 한다).또 구타한 교제 상대와도 곧 헤어졌지만, 본인에 의하면 기억에 없는 「스토커 행위」의 혐의로 경찰에 출두가 구할 수 있다.이 「스토커 사건」은 증거가 없게 입건할 수 없기는 했지만, 경찰은 앞의 구타 사건에 대해 상해 용의로 소토야마를 기소, 원교제 상대의 여성도 이것에 협력해, 민사에서도 소토야마를 제소, 현지 후쿠오카의 기성 좌익 운동이 여성의 지원으로 도는 등, 소토야마는 드디어 동작인 채 안 되는 어려운 수렁적 상황에 몰려 간다.

여기에 이르러 소토야마는, 「후쿠오카판 안되련의 시도는 좌절 했다」라고의 인식을 표명하지만, 실제로는 그 진정한 가치를 체현 하는 중요한 시도는, 여기로부터 시작되었다.그렇다고 하는 것은, 정치적인 의미로의 재판 지원은 전혀 얻을 수 없다고 관념한 소토야마는, 재판 투쟁을 전위 예술 운동으로서 전개한다고 하는 전대미문의 전술을 선택, 방청을 호소하는 빌라를 마치 연극 공연의 그래서 있을까에 디자인해, 주로 현지의 예술 씬을 대상으로 정보 선전, 법정에서도 「방청인을 즐겁게 하기 위한」퍼포먼스를 반복했던 것이다.법정 내외에서 발표되는 소토야마의 진술이나 문서는, 내용면에서는 「반PC ( political·접속 )」나 「기성 좌익 비판」, 그리고DV (이)나 스토커라고 한 「민사」에의 개입이 조금씩 진행하는 것에 의한 「경찰 국가화」에의 염려등의 문제 의식에 관철해져 소토야마가 「마이·마제스티 투쟁」이라고 명명한 이 일련의 재판 투쟁에 대하고, 그가 후쿠오카판 안되련의 시도에 담으려고 한 모든 모티프가 통합해 표현되었던 것이다.소토야마를 적어도 심정적으로 지지하는 입장으로부터의 재판 방청자도 잇달아 나타나 재판 투쟁를 구실로 소토야마가 개최한 대소 무수한 「교류회」는, 어떤 의미로는 소토야마가 추구한 후쿠오카판 안되련의 고양이 여기에 있어 실로 실현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 편집] 2000 연대

[ 편집] 실형 판결

교제 상대 구타 사건을 계기로 하는 소토야마의 「수렁」상황은,1999 해부터2000 년에 걸쳐 진행해, 소토야마를 피고로 하는 상해 용의로의 형사 재판, 및 이것과 병행하는 민사 재판은, 각각2001 년2 달과3 달에 후쿠오카 지방 법원에서 첫공판이 열려 본격적으로 스타트한다.

소토야마가 법정에서 펼친 퍼포먼스는, 쌍방의 법정의 재판관등을 격노시켜, 그 결과, 형사 재판에서는 동년8 달에 징역10 개월의 실형 판결이, 민사 재판에서는 소토야마에 백만엔의 배상 명령이 선고받아 통상적인 의미에서는 모두 소토야마의 완전 패소가 된다.1심에서 「생각나는 것은 전부 다 했다 」소토야마는, 이후는 재판 투쟁에의 흥미를 잃어, 르틴에 공소, 상고를 행한 끝에 이러한 1심 판결을 확정시킨다.

또,2002 년5 월14 일, 상해 사건과는 다른 명예 훼손의 용의로 체포된다.일련의 재판 투쟁의 일환으로서 그것을 상세하게 보고하는 사이트안에서, 민사 재판으로의 상대방 변호사를 비방하는 내용의 기술을 했다고 하는 것이 그 명예 훼손 용의의 내용이며, 이 용의에 대해서, 후쿠오카 지방 법원은 징역1 해의 실형 판결을 명했다.덧붙여 2심의 후쿠오카 고등 법원 판결은 동8 개월에 경감되고 있다.

[ 편집] 옥중 생활

결국, 소토야마는2 건의 판결로의 합계1 년반의 징역 기간과 명예 훼손 용의로 체포되고 나서 상해 용의로의 판결이 확정할 때까지, 및 상해로의 복역을 끝내고 나서 아직 계속 되고 있던 명예 훼손으로의 재판이 끝나 그 판결이 확정할 때까지의 두 개의 미결구금 기간을 맞추어 거의2 연간에 이르는 투옥을 경험해,2004 년5 월5 일, 후쿠오카 형무소를 만기에 출소했다.

이 옥중 생활의 정확히 중간의 시기에 해당한다2003 년5 월 무렵, 소토야마는 「 파시즘 전향 」해, 마침내 스스로를 「좌익」의 범위내에 평가하는 것을 그만두었다.1995 해의 오움(진리교) 사건 이후의 사회 상황은 일본판의 「완전히 새로운 전쟁」( 대테러 전쟁 )(이어)여,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본은 전시하에 있다라는 인식을 표명해, 「 나는 즉, 전시하의 사상범」, 「그러한 입장에 놓여진 몸에 그야말로 일어날 것 같은 일」등과 스스로의 「파시즘 전향」을 자조적으로 말하게 된다[ 요점 출전] .

명예 훼손 재판이 아직 계속 되고 있어 외부라는 교섭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는 언동을 조심하지 않을 수 없었던 상해로의 복역 기간에 대해서는 인종 하고 이것에 응한 소토야마이지만, 이미 외부와의 연락이 인정받지 못한 명예 훼손으로의 복역 기간인 마지막8 개월간에서는, 그 첫날부터, 판결을 부당으로서 부과된 모두의 형무작업의 거부를 형무소 측에 통고, 실제, 형무작업에는 일절 손을 대지 않았다.이것은 형무소에 있어서의 징벌 의 대상이며, 소토야마는 약1 개월간의 「 경에 있어 금 」벌을 선고받지만, 원래 실형 판결 그 자체가 부당해서 있어, 그것을 거부한 것에의징벌도 필연적으로 부당하다라고 해징벌도 거부해, 아침부터 저녁까지 감시구멍에 접해 앉을 수 있어라는 명령도 치우고,징벌의 일환으로서 침구나 세면 용구 이외의 소지품이 몰수된 거의 아무것도 없는 독방에서, 자유롭게 엎드려 눕는 등의 반항적 자세를 바꾸지 않았다.이 때문에 이8 개월간은, 그 모든 것이 「징벌」과「다음의징벌의 기간을 결정하기 위한 조사해」에 대어졌다.

덧붙여 「조사해」에 상당하는 기간 이외는 책도 필기 용구도 소지 할 수 없을 것이지만, 소토야마는 어떠한 방법으로 이것들을 숨겨 가져, 「징벌」기간중도 독서나 집필에 힘썼다고 한다.소토야마의 사이트에 현재 도중까지 발표되고 있는 자전겸1980 연대론인 「푸른 무브먼트」의 모두(원고용지2백 수십매분)는, 이 「징벌」기간중에 「숨겨 가진 종이에 숨겨 가진 샤프펜슬의 심으로」쓰여진 것이라고 한다[ 요점 출전] .또 같은 방법으로 쓰기 멈추어진 것을 많이 포함한, 소토야마의 옥중 연작 단가 「백회 휴일」은,2005 해의 카도카와 단가상 그리고, 응모작624 편중33 편의 예선 통과 작품의 하나가 되고 있다.

[ 편집] 출처(소) 후의 활동

이 마디에는, 현재 진행중을 취급하고 있는 문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소) 후의 소토야마는, 옥중에서 구상한 fascist당 「우리단」의 건설을 활동의 주축에 일어나면서, 현재에 이른다.우선 출소했다2004 연말, 옥중 수기나, 옥중에서 획득한 「 신사상」의 개진을 포함한 새로운 저작 「최악입니까-! 소토야마 코우이치 어록」을 시라누이 서점에서(보다) 출판 했다.

2005 년11 달에는, 카고시마현 키리시마시 의원 선거(하야토 선거구)에 「정부 전복」을 공약으로서 입후보 한다.대부분의 예상 대로 최하위로 낙선했지만, 실제로는 유효 투표의150 분의1 의 득표를 하고 있어, 그 전술에 비교해 반드시 「참패」라고도 말할 수 없다[ 요점 출전] .

또2006 년4 달에는, 같은 카고시마현의 사쿠라지마에서 행해진 텐트 연극 「알리바바가 40명의 도적」(극단 일방적 제1회 공연)에 극작가·배우로서 참가했다.현재는 전시하이다라는 인식이 반복해 강조되어 전시 아래에 있어서는 연극을 시작해 모든 예술에 존재 의미는 없다고 한다 메타 연극 적인 테마를 가지는 각본은, 소토야마의 사이트에서 전문 공개되었다.

[ 편집] 2007 해도쿄도 지사 선거 입후보

2007 해도쿄도 지사 선거 에, 공탁금을 아는 사람보다 빌려 「가두 음악가」명의로 입후보 했지만, 「낙선 전제」로 「큐슈에서 함께 활동하는 동지의 획득」을 주요한 목적으로 한 것이며, 그 전술은 카고시마에서의 그것을 거의 답습해, 「(만약 당선하면) 나도 위축된다」, 「투표일의 다음날에는 큐슈에 돌아간다」라고 공언했다.또 같은 달에 행해진다 쿠마모토시 의원 선거거에도 입후보를 표명했다.선거 결과는 이시하라 신타로 의 재선으로 소토야마는 낙선했지만, 유효 투표 총수5,506,266 표의 약370 분의1 에 해당된다15,059 표를 획득해, 후보자14 인중8 정도라고 하는 결과가 되었다. 정견방송 냄새나서는, 「유권자 제군, 내가 소토야마 코우이치이다」라고 모두에 인사한 후 「스크랩& 스크랩, 모든 것을 박살 내는 것이다」 「제군중의 상당수는 나의 적이다.소수파에 호소하고 있다.이제야말로 단결해 일어서자」등과 정부 전복을 호소해 마지막에는 중지를 꽂아 보였다.

덧붙여 이 정견방송은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되어, 당사자도 놀랐다고 이야기하고 있다[2] .또, 제삼자에 의해 개편되어YouTube 에 업 로드되었지만, 인터넷상에서의 선거 활동은 공직 선거법 에 의해 어렵게 제한되고 있어 소토야마 코우이치의 정견방송만YouTube 에 공개되고 있는 것은 문제라고 하고, 도쿄도 선거관리위원회가YouTube 에 대해 정견방송의 동영상 삭제를 의뢰했다[3] .

[ 편집] 소토야마의 「파시즘」

소토야마가 내거는 「파시즘」사상 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이미지 되는 그것과는 대단히 차이가 나지만, 소토야마에 의하면 그 일반적인 이미지가 오히려 전후, 미국과 소련이라고 하는 두 개의 전승국의 쌍방이 이해 일치해 유포시킨 오해에 근거하는 것이어, 소토야마가 내거는 파시즘이 본래의 그것이다라고 한다.다만 소토야마의 파시즘은, 히틀러 나치즘 (와)과는 내용을 달리하는, 원래의 오리지날이다 무소리니 의 파시즘을 깔개로 한 것으로, 게다가 거기에 한층 더 소토야마든지의 개량을 더한 것이라고 한다.

소토야마는 자신의 「파시즘」에 대해서, 「극좌 사상 경유의 극우 사상」, 「민주주의 세력과 국가 권력이 강력하게 결합되어, 드디어 자유가 죽음의 갈림길에까지 추적할 수 있었던 때에, 극적인 역전을 기도 하는 자유주의자의 Acrobat이며, 분노의 폭발」, 「있는 입장X 하지만, 좌익과 연대 관계에 있을 때에는 아나키즘으로 불려 우익과 연대 관계에 있을 때에는 파시즘으로 불린다」, 「좌익과 국가 권력을 동시에 적으로 간주해, 우익과 연대해 이것에 대치한다고 하는 입장」등과 여러가지 리토릭으로 설명하려고 하지만, 현재 상태로서는 그 엣센스가 표명되는에 머무른다[ 요점 출전] .

[ 편집] 그 외

덧붙여 본인은 위키페디아의 본고 기사에 대해서, 사실 오인이나 악의에 근거하는 기술이 해지고 있었던 시기에, 비판적인 자세를 나타낸 일이 있다[4] .

위키페디아에 한정하지 않고 넷에 있어서의 활동 전반에 회의적이고, 「 나는 원래 현재, 자신의 사이트 이외에 문장을 투고하거나 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라고 명언하고 있다[5] .그러나,2007 해도쿄도 지사 선거 종료 직후에 드원고 보다 오리지날의 벌보이스를 전달하거나 싱글벙글 동영상 그리고 수록 풍경을 공개하고 있다.

[ 편집] 각주

  1. ^ 「푸른 무브먼트」10 ,n.d. , http://www.warewaredan.com/contents/a-10.html , 최종 액세스2007 년4 월10 일
  2. ^ 야마자키 카즈유키 「 「내가 당선하면 나도 위축된다」소토야마 코우이치 토쿄지사 후보의 인기 동영상」 「 임프레스 」,2007 년3 월27 일, http://internet.watch.impress.co.jp/static/yajiuma/2007/03/27/ , 최종 액세스2007 년4 월11 일.「 「유권자 제군! 내가 소토야마 코우이치이다」소토야마씨의 본모습…토쿄지사선」 「 스포츠 알림 」,2007 년4 월3 일, http://hochi.yomiuri.co.jp/topics/news/20070403-OHT1T00098.htm , 최종 액세스2007 년4 월11 일
  3. ^ 오카다 유화 「“포말 후보”부상시킨다YouTube 선거관리도 곤혹」 「ITmedia News 」,2007 년4 월3 일, http://www.itmedia.co.jp/news/articles/0704/03/news048.html , 최종 액세스2007 년4 월11 일.
  4. ^ " 「Wikipedia 라든가」" 소토야마 코우이치: 2007-02-23. 2007 년3 월17 일 열람. 다만,2007 년4 월10 일의 갱신에 의하면, 적어도2007 년3 월상순경의 본고 기사에 관해서는 특히 불만은 없는 것 같다.
  5. ^ 파시즘에의 유혹 (톱 페이지로의 설명서)

[ 편집] 저서

  • 「나의 고교 퇴학 선언 굽바이·하이스쿨」토쿠마 서점,1989 년1 월 ISBN 4195538491
  • 「하이스쿨 「불량품」선언반관리 교육 중고생 네트트워크·DP 클럽의 전말」양귀비과의 다년초 출판,1990 년6 월 ISBN 4906082343
  • 「교문을 닫은 것은 교사나 코베 타카츠카 고교 교문 압살 사건」양귀비과의 다년초 출판,1990 년11 월 ISBN 490608236X
  • 「주목해야 할 인물1970 년생의 「 동세대」비판」쟈판마시니스트사,1992 년11 월 ISBN 4880491020
  • 「안녕 브르하트판크 일기」JICC 출판국,1993 년4 월 ISBN 4796606076
  • 「안보이는 총소토야마 코우이치, 고군분투의 궤적/ 대체로 전기록 」출판연,1995 년12 월 ISBN 4879690651 (1990 연대 초두까지의, 단행본 미수록의 논문이나 에세이를 집계한 것)
  • 「히트곡을 들어 본 하면 사회가 보여 왔다」양귀비과의 다년초 출판 ,1998 년4 월 ISBN 4906082467
  • 「최악입니까-! 소토야마 코우이치 어록」시라누이 서점,2004 년12 월 ISBN 488345066X

[ 편집] 관련 항목

[ 편집] 외부 링크